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생활/정보

무소득 대학생 전세대출 받기 (경험담)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오늘은 무소득이거나, 알바를 하면서 사는 대학생들의 전세대출받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저도 이번 연도 1월에 대출받아서 지금은 전세 자취방에 살고 있답니다.

 

저는 20살때부터 대학교 때문에 서울로 올라와 혼자 자취를 하고 있는데 전세대출 이런 거는 아예 생각도 못하고 있다가 이번 연도에 어떻게 알게 돼서 제 월세방 계약이 끝날 때 전셋집으로 이사를 왔답니다.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실 여러 가지 들이 있는데, 일단 제가 경험한 순서대로 알려드릴게요. 만약 포스팅 읽어보고 궁금하신 점이 더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답변해드릴게요~

 

 

일단 제가 대출을 받았을 때 조건은 1. 대학생 2. 무소득(알바 소득은 근로소득으로 인정되지 않았음) 이렇게였는데 저도 처음에는 내가 대출이 나올까.. 하고 걱정이 많았어요. 우선 은행들마다 기준이 다 다르고 카카오 뱅크에서도 전세대출을 실행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맨 처음 저는 은행에 가서 제가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을지 상담을 받았습니다. 상담을 가면 대출이 된다 or 안된다 이렇게 알려주시고 대출이 가능하면 여러 가지 서류들을 가져오라고 알려주십니다. 만약 은행에서 안된다고 하면 다른 은행을 가보도록 합니다. 저는 농협에서 대출을 받았는데 저의 지인은 다른 은행에서 대출이 불가하다고 했는데 농협으로 다시 가보니까 된다고 해서 지금 전셋집에 살고 있습니다.

 

은행에 가서 물어보고 가능할 것 같다고 하면 부동산을 가서 전세대출 가능한 전셋집을 보여달라고 합니다. 전셋집의 가격은 본인이 계약금으로 지불할 수 있는 10%의 돈이 있어야 하고, 대출금이 최대 얼마까지 나오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저는 전세대출이 7000만 원까지 가능했고, 3000만 원의 돈이 미리 있었기 때문에 전셋집을 1억짜리로 선택을 했습니다. 부동산을 돌아다니면서 대출가능한 전세집을 돌아보다가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하면 부동산에서 계약을 먼저 하지 말고 등기부등본을 떼어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등기부등본을 가지고 전세대출이 가능하다고 했던 은행에 들고 가서 이 집이 전세대출이 나올지 물어봅니다.

 

그다음, 전세대출이 나올 것 같다.라고 은행에서 말을 해주면 부동산에 가서 전셋집 계약을 진행합니다.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해서 계약서에 특약으로 '전세대출이 거절될 경우에는 계약금을 환수한다'라는 조항을 추가해주실 것을 집주인께 부탁드립니다. 이건 집주인의 의무가 아니라서 부탁을 해서 안된다고 할 경우에는 추가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세대출 실행을 위해서 은행에서 가져오라고 했던 모든 서류들과 집 계약서를 들고 은행에 방문합니다. 이렇게까지 했을 때 서류들을 다 잘 들고 가셨다면 전세대출은 성공입니다. 이사하는 날에 맞춰서 은행에서 입금을 해줍니다.

 

 

무소득 전세대출을 받으려고 하는데 복잡하기도 하고 처음 해보는 일이기도 해서 머리가 아팠지만 막상 생각해보면 인터넷 검색으로 정말 많이 찾아보긴 했지만 직접 은행에 바로 가는 게 답이었던 것 같습니다.

 

무소득 전세대출 정리

1. 은행 가서 무소득인데 전세대출 가능한지 물어보기

2. 부동산에서 전세대출 가능한 집 보여달라 하기

3. 마음에 드는 집 발견하면 등기부등본 먼저 떼어달라 하기

4. 은행에 등기부등본 가져가서 이 집이 대출이 나오는지 확인하기

5. 부동산 가서 전셋집 계약, 은행에서 가져오라 했던 서류들 전부 들고 가기

6. 대출실행

 

이 순서대로 차근차근해보세요. 저도 했으니 여러분들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파이팅!

반응형